최신글
-
[SYNAPSE]
[SYNAPSE] 여러분은 무슨 목적으로 기록하시나요? 어쩌면 그 기록은 이미 죽었을지도 모릅니다.
👋 지금까지의 기록은 죽었다.기존 기록의 의미와 가치저는 노션을 7년 동안 사용했습니다.매일 새로운 노트를 생성했고 새로운 기록을 남겼습니다.저한테 기록은 작성하는 것만으로 오늘도 무언가 성장했다는 성취감을 주는 도구였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노션이 갑자기 서비스 종료를 한다면 어떡하지?'정말 의미 없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런 일이 일어날 확률은 매우 낮죠...근데 이어서 든 생각이 있습니다.'노션이 사라지면 내 모든 기록이 사라지겠구나... 근데 잠깐만, 무슨 기록이 사라지는지 알고 있나?'그렇습니다. 저는 거의 매일 기록을 해왔지만, 막상 제가 기억하고 있는 기록은 10%도 되지 않았습니다.갑자기 내일 당장 노션이 사라진다고 해도 저는 아쉬워할 수가 없습니다.어떤 기록이 있었는..
-
[HARU_AI]
[HARU_AI] 1인 개발자의 홍보 영상 제작과 홍보 결과 회고 (구글 애즈, 메타 광고 관리자)
[HARU_AI] AI와 함께하는 뉴스 - 하루AI, 서비스 소개 (앱 출시) [HARU_AI] AI와 함께하는 뉴스 - 하루AI, 서비스 소개 (앱 출시)👋 소개안녕하세요! 대학생 개발자 주이어입니다.오늘은 오랜만에 새로운 프로젝트 카테고리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바로 하루AI(HARU_AI) 라는 프로젝트인데요. 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AIblog.juyear.dev이전 글 읽으러 가기! 👋 소개안녕하세요! 대학생 개발자 주이어입니다.오늘은 저번에 소개했던 HARU_AI 앱 관련 글로 찾아왔습니다.HARU_AI 앱을 홍보하기 위해 처음으로 직접 광고 영상을 제작하고, 구글 애즈와 메타 광고 관리자에 홍보까지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1인 대학생 개발자가 어떻게 직접 영상을 만들고 홍보까지 진행했..
-
[Custom File Extension]
[Custom File Extension] Electron으로 나만의 파일 확장자 만들기
👋 소개안녕하세요! 대학생 개발자 주이어입니다.오늘은 최근에 만들기 시작한 Custom File Extension 프로젝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보려고 합니다.Custom File Extension 프로젝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저만의 파일 확장자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생각하게 된 계기는 갑자기 "내 이름으로 된 확장자가 있으면 재밌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Sub Projects]라는 카테고리를 새로 만든 이유도 이런식으로 개인적인 재미를 위해서 제작한 프로젝트를 정리하려 만들었습니다.(뭔가 [Main Projects] 카테고리로 넣기엔 애매한 프로젝트들...) 기술적인 부분으로는 아직 크게 소개드릴 부분이 없어 간단하게 어떻게 만들었는지와 ..
-
[DB]
[DB 아키텍처] 1초에 1000명 이상 트래픽이 몰리면 DB는 어떻게 정합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optimistic-lock, pessimistic-lock, redis-lock, JMeter)
[MySQL] ACID 개념과 Procedure를 활용한 Transaction 실습하기 [MySQL] ACID 개념과 Procedure를 활용한 Transaction 실습하기[MySQL] 데이터베이스 ERD 설계하는 법(drawSQL) [MySQL] 데이터베이스 ERD 설계하는 법(drawSQL)[Express] MySQL로 깔끔한 로그인 인증 만들기 [Express] MySQL로 깔끔한 로그인 인증 만들기🚩소개안녕하세요! 대blog.juyear.dev이전 글 읽으러 가기! 👋 소개안녕하세요! 대학생 개발자 주이어입니다.오늘은 제가 "쿠폰 서비스"라는 특정 상황을 가정하고 DB 정합성과 그에 관한 여러가지 lock에 대해서 실습한 부분을 정리하고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대표적으로 no-lock, ..
-
[ASM·SWM]
[ASM·SWM] SW마에스트로 17기 합격 후기! (1년의 준비 과정, 16기 탈락 그 이후)
👋 소개안녕하세요! 대학생 개발자 주이어입니다.오늘은 제가 SW마에스트로 17기에 합격하게 되어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조금 길 수 있지만... 재밌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6기 탈락의 과정사실 저는 작년(2025년)에 이미 16기를 지원했었습니다.하지만 그 때는 SW마에스트로 과정이 있다는 것을 지원 시작 몇 주 전에 알았고, 현실적으로 준비 시간이 너무 짧았습니다.또한 SW마에스트로 면접에서는 자신의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발표를 해야 하는데 여기에 활용할만한 수준의 프로젝트도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약 60일 동안 프로젝트 제작을 위한 강의 수강, 코딩 테스트를 위한 PS 준비, 발표에 사용할만한 프로젝트 제작을 병행하며 준비하였습니다.결론적으로 2차 코딩 테스트에서..